[성명] 버스회사 부당회계 수사촉구 성명

6월 1일 대구문화방송 뉴스에 모 버스회사의 부당회계에 대한 기사가 보도되었다. 보도는 전직 버스회사 직원의 제보에 따른 것으로 이 버스회사에서 노조분회장의 개인 승용차 할부금을 회사 돈으로 지급했다는 것과 일을 하지도 않는 이사장 친인척을 직원으로 등록하여 급여를 지급해 왔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보도를 접하면서 버스회사들의 부당회계에 대한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지 않을 수 없으며, 이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버스회사들에 대한 전면적 회계감사를 촉구한다.

주지하다시피 버스회사들은 오랫동안 적자타령을 하면서 임금인상을 반대하고, 대구시 보조금을 요청하면서 버스파업을 방조해 왔다. 그러나 시민사회는 버스회사들의 이러한 적자타령의 진실성과 부실경영에 대한 의혹을 가져 왔다. 이미 오래 전부터 위장근로에 대한 급여와 차량지급, 예비기사 숫자의 허위신고, 운송원가 부풀리기 등 버스회사들의 불투명한 회계, 경영에 대한 소문들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함을 지적해 왔다.

이제 우리는 문화방송 보도와 같이 버스회사의 부당회계에 관한 구체적인 의혹이 등장한 만큼 이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아울러 버스회사들은 지난 1차 중재시민위원회에서 버스조합 이사장이 공언한 바와 같이 시민단체가 추천하는 회계사로터 전면적인 회계감사를 받을 것을 촉구한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