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논평/선언/의견

[공동성명]채 상병 특검법 두 번째 거부권 행사 규탄한다

  [성명] 채 상병 특검법 두 번째 거부권 행사 규탄한다   국회는 즉시 채 상병 특검법 재의결 해야   오늘(7/9), 국무회의에서 채 상병 특검법(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안(재의요구안)이 의결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를 재가하고 거부권을 행사했다.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한 두 번째 거부권 …

[공동성명]채 상병 특검법 두 번째 거부권 행사 규탄한다 더 보기 »

[성명] 대구 중구의회 의장단 구성 규탄한다

오늘 대구 중구의회 하반기 의장에 배태숙 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되는 등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범법 행위로 검찰에 송치된 배태숙 의원이 의장으로, 제명 징계를 받아 법원에서 다투고 있는 권경숙 의원이 도시관광위원장으로, 역시 부정 행위로 징계를 받은 바 있는 김효린 의원이 부의장으로 선출되었다. 참으로 후안무치, 몰염치하다.   대구 중구 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행동강령에 관한 조례 제4조 윤리강령에 …

[성명] 대구 중구의회 의장단 구성 규탄한다 더 보기 »

[성명] 홍준표 2년의 위험한 질주, 더 늦기 전에 멈추어야 한다

1. 홍준표 시장이 임기 2년을 맞아 “대구가 다시 우뚝 일어설 수 있도록 시정 전 분야에 걸쳐 100가지 혁신으로 대구를 변화시키고 있다”, “여기에 대구경북행정통합을 더해 대구혁신은 100+1의 틀을 완성했다”고 말하며 시정 2년 성과집 ‘대구혁신 100+1’을 발표했다. 그러나 너무나 주관적 희망과 편견, 자화자찬과 성과 짜깁기가 보기에 민망하다. 민간의 작은 단체도 성과는 성과대로 제시하고 실패와 지체에 대한 반성, …

[성명] 홍준표 2년의 위험한 질주, 더 늦기 전에 멈추어야 한다 더 보기 »

[논평] 9대 시의회 전반기 의장단은 후반기 이끌 자격 없다

9대 대구시의회에서 광역의회 부활 30년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전반기 2년 의장을 맡았던 이만규 의원이 후반기에도 의장을 연임할 개연성이 있다는 풍문이 단지 풍문이 아닌 것으로 들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9대 시의회에서는 전례 없는 일들이 많았다. ‘파워풀대구’ 브랜드 변경 등 홍준표 시장이 조례를 무시하고 밀어붙이는 의안도 군말 없이 통과시키고, 제2 대구의료원 설립 등 전대 시장이 …

[논평] 9대 시의회 전반기 의장단은 후반기 이끌 자격 없다 더 보기 »

[성명] 박정희 공항 논의 규탄- 박정희 국제공항, ‘글로벌 독재 마케팅’인가

  박정희 공항 논의 규탄– 박정희 국제공항, ‘글로벌 독재 마케팅’인가   대구・경북에 박정희 망령이 되살아 떠돌고 있다. 갈수록 가관이다. 동상 사이즈 경쟁도 등장했다. 조만간 모처에 “동양 최대 높이 동상”이라는 주장을 뉴스로 접할지도 모를 일이다. 하다 하다 TK통합신공항 명칭을 ‘박정희 국제공항’으로 하자는 의견까지 나왔다. 허복 국민의힘 경북도의원이 최근 경북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 시간을 빌어 말을 …

[성명] 박정희 공항 논의 규탄- 박정희 국제공항, ‘글로벌 독재 마케팅’인가 더 보기 »

[성명] 의사들은 집단휴진 철회하고, 정부는 공공의료 확충하라.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의료계의 전국적 집단휴진이 임박해 환자의 생명이 위기에 처하고, 국민의 불안과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서울대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와 대한의사협회는 17일과 18일 집단휴진에 돌입하고 전국 각지의 주요병원도 동참하고 있다. 대구에서도 지난 6월 13일 경북대 의과대 교수회, 계명대 의과대 비상대책위, 대구가톨릭대 의과대 교수회, 영남대 의과대 교수회 등이 성명을 내고 6월 18일 대한의사협회의 집단휴진 행동에 동참하기로 …

[성명] 의사들은 집단휴진 철회하고, 정부는 공공의료 확충하라. 더 보기 »

[성명] 중구의회 배태숙 의원 등의 수사 결과에 대한 입장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과 대구참여연대는 지난해 8.10 유령회사를 통해 중구청 등과의 불법 수의계약으로 폭리를 취한 중구의회 배태숙 의원과 불법 소지를 알았거나 알만한 상당한 정황이 있음에도 이를 방조한 김오성 의장과 중구청 및 중구의회 계약담당 공무원 등 10명을 ‘공직자의 이행충돌방지법(약칭 이해충돌방지법)’,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약칭 지방계약법)’ 위반 및 사기,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대구경찰청에 고발한 바 있다. 이 사건은 …

[성명] 중구의회 배태숙 의원 등의 수사 결과에 대한 입장 더 보기 »

[성명] 박정희 동상 건립, 추진위원회 비공개 등 밀실 추진 비판

대구시의 박정희 동상 건립 등 기념사업 추진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 3월 1일 홍준표 시장이 페이스북에서 언급한 지 63일만인 5월 2일 대구시의회에서 조례가 의결되었다. 5월 10일 추진위원 공모, 6월 3일 제작자 공모를 시작으로 동대구역에는 9월에, 대표도서관에는 10월에 재작자를 선정하고 동상을 건립하는 일정으로, 연내에 마무리하겠다는 홍 시장의 지시를 속도전으로 집행하고 있다. 대구시의 사업 추진력이 참으로 놀랍다. …

[성명] 박정희 동상 건립, 추진위원회 비공개 등 밀실 추진 비판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