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기자회견

[기자회견문] 카드뮴 등 중금속 칵테일 안동댐으로의 대구 취수원 이전 계획 즉각 철회하라!

카드뮴 등 중금속 칵테일 안동댐으로의 대구 취수원 이전 계획 즉각 철회하라! 대구 취수원 안동댐 이전은 식수원 낙동강 포기 정책! 홍준표 대구시장과 권기창 안동시장 그리고 한화진 환경부장관은 엉터리 야합 쇼 그만두고 영남의 젖줄 낙동강부터 살려내라! 대구시가 대구 취수원을 안동댐으로 옮기려는 작당을 멈추지 않고 있다. 계속해서 환경부 등을 압박하면서 이른바 맑은물하이웨이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자신의 공약이기도 한 이 …

[기자회견문] 카드뮴 등 중금속 칵테일 안동댐으로의 대구 취수원 이전 계획 즉각 철회하라! 더 보기 »

[보도자료]박정희우상화반대범시민운동본부출범식 및 홍준표시장 규탄시민대회

<박정희우상화반대범시민운동본부 출범 및 홍준표 시장 규탄시민대회>   ▐ 일시 : 2024년 5월 29일(수) 18시 30분 ▐ 장소 : CGV 한일 앞 ▐ 주최 : 박정희우상화사업반대 범시민운동본부   2024년 5월 29일 박정희우상화반대범시민운동본부(이하 범시민운동본부)는 CGV 한일 앞에서 ‘출범식’과 함께 ‘홍준표 시장 규탄시민대회’를 진행한다. 대구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이 연대한 범시민운동본부는 홍준표 시장의 박정희 우상화 사업에 즉각 반발하고 준비위원회를 결성하여 …

[보도자료]박정희우상화반대범시민운동본부출범식 및 홍준표시장 규탄시민대회 더 보기 »

[보도자료] 홍준표 시장 봐주기 수사 관련 자료 공수처에 추가 제출

  1. 대구참여연대는 지난 5월 28일 대구시 공식 유튜브 ‘대구TV’ 의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홍준표 시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수사요청(고발)한 바 있다. 이 사건을 수사해 온 대구경찰청이 지난 5월초 담당 공무원들만 홍 시장 업적홍보 등 부정선거운동죄로 송치하고 홍 시장은 공모 혐의가 없다며 불송치한 수사 결과가 부실하고 공정하지 못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홍준표 시장은 경찰이 무혐의라고 …

[보도자료] 홍준표 시장 봐주기 수사 관련 자료 공수처에 추가 제출 더 보기 »

시민 생명 위협하는 명분없는 의사 집단휴진 철회와 가짜 의료개혁 무능·불통 정부 규탄 및 시민의 의료주권 찾기 기자회견

무정부 상태로 치닫고 있는 더 이상의 의료대란은 이제 시민이 용납할 수 없다. 정부는 가짜 의료개혁을 내세워 무능과 불통으로 갈등만 증폭시킨 의료대란을 즉각 해결하고 의사들은 자신의 기득권보다 무너진 권위와 신뢰를 우선 회복할 것을 환자와 보호자, 시민의 이름으로 촉구한다. 더 이상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한 의료대란은 용인될 수 없다. 시민의 보편적 건강권 보장을 위해 비급여에 기댄 …

시민 생명 위협하는 명분없는 의사 집단휴진 철회와 가짜 의료개혁 무능·불통 정부 규탄 및 시민의 의료주권 찾기 기자회견 더 보기 »

[보도자료] 홍준표 대구시장, 공직선거법 위반 문제 공수처에 수사요청

  대구참여연대는 2023년 2월 대구시 공식 유튜브 ‘대구TV’와 홍준표 대구시장 개인 유튜브 ‘홍카콜라’ 등에 홍 시장의 업적을 다수 홍보한 대구시 공무원과 홍 시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하고, 같은 해 4월 개인 sns에 홍 시장의 업적을 홍보한 당시 대구시 정무실장 이시복을 같은 혐의로 수사를 의뢰하였다. 이 사건을 수사한 대구광역시경철청(대구시경)은 지난 5월 3일 대구시 유튜브 담당 …

[보도자료] 홍준표 대구시장, 공직선거법 위반 문제 공수처에 수사요청 더 보기 »

[기자회견문 ] 홍준표 대구시장의 직권남용에 대한 경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대구경실련과 대구참여연대는 대구광역시 소속 공무원, 산하 사업소, 공사 및 공단, 출자·출연기관 등에 취재거부를 지시하여 대구MBC의 취재를 방해하게 한 홍준표 대구시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한다. 홍준표 대구시장의 취재거부 지시는 대구시 소속 공무원, 산하 기관에 의무에 없는 일인 취재방해를 하도록 강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의 취재거부 지시는 취재의 자유, 정보원에 대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권리 등 대구MBC의 …

[기자회견문 ] 홍준표 대구시장의 직권남용에 대한 경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더 보기 »

[공동기자회견] 홍준표 시장과 대구시는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취재방해와 폭행사태를 사과하라!

  홍준표 시장과 대구시는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취재방해와 폭행사태를 사과하라!   지난 5월 9일(금) 대구 엑스코 국제회의장 211호에서 열린 대구컨벤션뷰로 해산총회를 취재하러 간 오마이뉴스의 조정훈 기자를 취재거부를 넘어 대구시 국제통상과 공무원들이 폭행하였다. 그동안 대구컨벤션뷰로 해산과 관련하여 대구시의회에서는 시정 질의 주제로 다루어졌고 노동자들의 고용 문제 등 수많은 논란과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밖에 …

[공동기자회견] 홍준표 시장과 대구시는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취재방해와 폭행사태를 사과하라! 더 보기 »

[기자회견문] 대구시의회는 박정희 기념조례안 부결하라

[기자회견문] 대구시의회는 박정희 기념조례안 부결하라 1. 박정희 기념사업 반대한다. 대구시의회는 4월 22일 개회한 제308회 임시회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이하 박정희 기념조례)와 관련 예산 14억 5,000만원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전국 18개 지역운동단체로 구성된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대구 시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박정희 우상화 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홍준표 시장과 대구시를 규탄한다. 또한 대구시의회는 조례의 기본 …

[기자회견문] 대구시의회는 박정희 기념조례안 부결하라 더 보기 »

박정희 우상화 반대 범시민운동본부 발족식 및 기자회견

  [기자회견문] 1. 박정희는 역사의 죄인, 기념해야 할 인물이 아니다! 박정희는 일본군 장교로 일제에 부역하고 1965년 한일협정으로 식민통치에 면죄부를 주었다. 5.16쿠데타로 4.19혁명을 짓밟고, 3선개헌으로 대통령이 되어 국회를 해산하였다. 대통령 직선제와 지방자치제를 폐지하고, 양심의 자유, 언론의 자유 등 국민의 기본권을 억압하였다. 정권의 위기 때마다 용공사건을 조작하여 민주인사를 구속, 고문, 살해하였다. 1975년 4월 9일 대구의 민주인사들이 형장의 …

박정희 우상화 반대 범시민운동본부 발족식 및 기자회견 더 보기 »

[기자회견 및 캠페인] 22대 총선은 기후총선으로! 대구 기후유권자 선언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역할을 하던 시민이 4월 10일에는 유권자로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한다. 4년마다 치러지는 총선에서 다양한 성향의 유권자가 있었다. 이번 총선에서 이전 총선과 달리 특히 주목되는 성향의 유권자가 있는데 바로 기후유권자다. 기후유권자는 기후위기 관련 정보를 잘 알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기후위기 대응 정치인에게 투표하려는 이들을 말한다. 올해 초 시민단체 ‘기후정치바람’이 …

[기자회견 및 캠페인] 22대 총선은 기후총선으로! 대구 기후유권자 선언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