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 대구시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치료 중단 철회하라

의료

고혈압과 당뇨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의 책임은 대구시와 중앙정부에 있다.

고혈압과 당뇨 치료비 지원 중단 철회와 사업재개를 촉구한다.

암 사망률보다 높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 심근경색ㆍ뇌졸중(중풍)을 불러오는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과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와 예방의 책임은 대구시와 중앙정부에 있음을 오늘 분명히 선언한다.

대 구시와 중앙정부는 개인에게만 맡겨 둔 고혈압과 당뇨병 등 만성질환 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07년 9월부터 65세이상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을 전개해 왔다. 월4천원의 치료비 지원과 교육ㆍ홍보사업을 펼친 결과 65세 이상 병의원을 이용하는 고혈압과 당뇨환자 중 90%인 10만명이 이 사업에 등록했다.

이 같은 큰 성과에도 불구하고 대구시는 시비부담을 내세워 올해 8월말로 이 사업을 일방적으로 중단시켰다. 약 4억의 시비만 추가 투입하면 계속 추진할 수 있는 이 사업을 중단시켜놓고, 허겁지겁 껍데기뿐인 후속대책으로 또다시 대구시민을 우롱하고 있다. 그러면서 마치 만 3년동안만 이 사업을 추진하기로 처음부터 중앙정부와 약속한 것처럼 거짓 선전하고 있다. 사업 중단에 대한 대구시의 명확한 입장은 없이 변명과 땜질식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80% 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지만, 방치할 경우 어느날 갑자기 찾아오는 뇌졸중, 돌연사의 원인인 심뇌혈관질환. 행복한 노후생활과 가정의 화목을 위해, 그리고 가계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이 사업은 계속되어야 한다. 타 지역에서 조차 벤치마킹하고자 했던 대구시의「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은 결실도 맺기 전에 만성질환 질병에 대한 무관심과 의지 부족으로 대구시 스스로 자초시켰다. 국비확보된 사업조차도 대구시 정책우선순위에 밀려 어르신 건강예산 삭감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낳은 것이다.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정책조차 외면하면서 대구시는 누구를 위해‘매디시티’를 외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고 작 한달에 4천원이 없다면서 65세 이상 고혈압ㆍ당뇨환자 치료비 지원을 8월말로 중단시킨 대구시, 고령화 사회를 대비해야 한다고 요란하게 떠들면서도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보건)예산을 일거에 없앤 대구시, 국비 확보된 사업인데도 4억이 없어 10만명을 포기한 대구시에 경종을 올리고자 오늘 우리는 권리를 선언한다. 고혈압과 당뇨 등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의 책임이 대구시와 중앙정부에 있음을. 고혈압과 당뇨 치료비 지원 중단 철회와 사업재개를 다시한번 대구시에 촉구한다. 이제라도 대구시는 더 큰 저항에 부딪치기 전에 지금이라도 진지하게 이 문제를 재검토하길 기대한다.

2010년 10월 1일

고혈압ㆍ당뇨를 갖고 있는 어르신들과 시민들의 당당한 권리선언 참가자 일동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