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대구참여연대, 이태원 참사 책임촉구! 윤석열 정부 실정 규탄! 시민행동 나서

–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집단 1인시위’, ‘거리현수막 게시’등 시민행동 나서

– 11.23 시민사회단체 공동주최 추모집회 등 본격적 연대행동 전개할 것

  1. 지난 10월 29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사 희생자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들에게 위로를 전합니다.

 

  1. 대구참여연대는 예방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책임지지 않고, 제대로 된 사과도 없이 현장 공무원에게만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합니다. 또한 국민들의 분노가 높아지고, 민생이 파탄 지경에 이르고 있음에도 아무런 대책 없이 검찰의 칼에만 의존하는 정부와 여당의 무능과 실정을 규탄합니다.

 

  1. 이에 대구참여연대는 시민들과 함께 국가의 책임을 묻고, 실정을 바로 잡기 위하여 11월 11일(금)~16일(수)‘이태원 참사 책임 촉구! 윤석열 정부 실정규탄! 시민행동’참여자를 모집, 오늘(11.17) 11시, 국민의힘대구시당 사무실 앞에서 공동 1인 시위를 진행하였으며, 내일부터는 시내 곳곳에 거리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시민행동에 나서고 있습니다.(첨부사진참조)

 

  1. 시민행동에 참여한 시민들은 “예방할 수 있는 참사였지만 국가는 없었다. 대통령과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 정부의 무책임한 모습에 도저히 가만있을 수 없어 나왔다”, “민생이 파탄날 지경인데 검찰의 칼춤만 난무하고 있다”, “검찰수사만 믿을 수 없다. 국정조사도 해야 한다”, “여성가족부 폐지, 언론탄압, 일제고사 부활 등 시대를 거꾸로 돌리고 있다”며 이제 시민들이 나서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1. 대구참여연대는 이런 깨어있는 시민들과 함께 시민행동을 더 이어갈 것입니다. 아울러 11.23(수).18:34, 동성로 한일극장 앞에서 지역의 여러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추모집회를 공동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연대행동에도 나서고자 합니다.

 

  1. 윤석열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러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단순한 정치적 반대로만 치부해서는 안 됩니다. 대통령의 제대로 된 사과, 이상민 장관 파면 등 조속히 책임을 지고, 한 치의 의문도 남지 않도록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적당히 면피하려 한다면 시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대구참여연대는 더 책임 있는 모습으로 시민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끝.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