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낙동강의 물과 먹거리에 이어 공기마저 녹조 독으로 오염됐다. 강의 죽음이다. 강이 죽으면 우리 국민도 병들어 죽는다. 정부는 지금 즉시 낙동강 보의 수문을 열어 강을 강답게 흐르게 하라! 그래야 낙동강도 살고 결국 우리 인간이 살 수 있다.

낙동강 남세균(녹조시아노박테리아독이 공기중에서도 발견됐다미세먼지와 비슷한 크기의 유해 남세균이 에어로졸을 통해 공기 중으로 확산한다는 사실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밝혀진 것이다. 4대강사업 이후 10년 동안 녹조라떼를 방치한 결과 강먹거리수돗물에 이어 이젠 우리 국민이 숨 쉬는 공기마저도 오염된 사실이 이번 조사를 통해 확인된 것이다.

더군다나 남세균 에어로졸은 최대 1.5km까지 확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실제 남세균이 만드는 독소는 남세균보다 더 멀리 확산하므로 위험 범위는 더욱 늘

어날 수밖에 없다한마디로 낙동강 주변이 모두 위험에 빠진 것이고강 주변으로 발달한 우리 도시 특징상 낙동강 주변 도시가 모두 위험에 처한 것이다우리 1300만 영남인 모두가 숨조차 마음 놓고 쉴 수 없는 심각한 위험에 처한 것이다.

총체적 난국이다도대체 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수돗물과 먹거리에 이어 공기마저 오염된 이 현실을 우리는 도대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한단 말인가물을 마음 놓고 마실 수도 농작물을 마음대로 먹을 수도 심지어 숨조차 제대로 쉴 수 없는 이 기막힌 상황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하란 말인가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을 도대체 어떻게 키우란 말인가?

일이 이 지경에 이를 때까지 국가는 도대체 어디에 있었는가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국가는 도대체 무엇을 했단 말인가녹조라떼 10년 동안 우리 영남인은 마루타였단 말인가낙동강에서 녹조가 창궐한 지 10년이다지난 10년 동안 우리 영남인은 녹조 독으로 오염된 수돗물을 마셔왔고녹조 독이 든 밥과 반찬을 먹어왔으며녹조 독이 든 공기를 들이마시며 살아왔다.

녹조 독은 발암물질이자 간과 신경과 생식기 심지어 뇌에까지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아주 위험하고 무서운 물질이다이런 위험한 물질이 지난 10년 동안 우리 아이들의 몸에 고스란히 축적됐다고 생각하니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길이 없다도대체 이를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

오늘 이같은 참담한 결과를 초래한 원인은 대체 무엇인가그것은 바로 낙동강을 비롯한 4대강에 들어선 보 때문이다보로 인해 강이 막히자 강은 썩어가면서 녹조를 발생시켰고 그 녹조는 강력한 독을 뿜어내고 있었던 것이다이것은 어찌 보면 강이 보내는 마지막 최후통첩이다지난 10년 동안 강을 죽여놓은 것에 대한 강의 저주이자 보복인 것이다강이 보내는 처절한 신호인 것이다.

우리는 이같은 강의 신호를 깊이 공감하고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그리고 이 저주를 하루빨리 풀어야 한다강의 저주를 푸는 열쇠가 없는 것도 아니다그 유일한 열쇠는 지금이라도 수문을 열어 강을 강답게 만들어주는 것이다막힌 강을 열어 강이 막힘 없이 흘러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흐름을 회복한 강은 유유히 흘러가면서 서서히 스스로를 치유해나갈 것이다.

강의 저주는 이렇게 풀리는 것이다그러므로 정부는 지금 즉시 낙동강의 보의 수문이라도 모두 열어야 한다그래야 낙동강이 살고 그 안의 뭇 생명들이 살고 더불어 우리 인간도 살 수 있다윤석열 정부는 당장 결단하라!

강과 먹거리수돗물에 이어 공기마저 녹조 독으로 오염시킨 정부를 규탄한다!

정부는 지금 즉시 4대강 보의 수문을 열어 낙동강을 강답게 흐르게 하라!

공기마저 녹조 독으로 오염됐다낙동강과 함께 국민도 죽어간다정부는 낙동강을 살려내라!!

2022.9.21.

수돗물 안전과 낙동강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한 대구공동대책위원회 낙동강대구경북네트워크

수돗물 안전과 낙동강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한 대구공동대책위원회

(영남자연생태보존회대구환경운동연합대구녹색소비자연대생명평화아시아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환경과생명을지키는대구교사모임팔거천지킴이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전교조 대구지부대구청소년기후프로젝트놀이협동조합 작땅녹색당 대구시당대구경북목자정의평화협의회대구기독교교회협의회(대구NCC),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대구참여연대대구아이쿱생협정다운아이쿱생협행복아이쿱생협참누리아이쿱생협한살림대구대구여성노동자회 대구지부정의당 대구시당진보당 대구시당기본소득당 대구시당)

낙동강대구경북네트워크

(영남자연생태보존회대구환경운동연합구미YMCA, 구미참여연대안동환경운동연합구미낙동강공동체영풍제련소저지봉화군대책위원회낙동강사랑환경보존회대구녹색소비자연대생명평화아시아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환경과생명을지키는대구교사모임팔거천지킴이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전국농민회총연맹 경북도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