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2007대선대구시민연대 발족 선언

2007년 대선, 국민의 고충을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참다운 정치의 장으로 만들어 가자.

2007년 12월 19일,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좌우할 대선이 목전에 다가 왔다. 역대의 모든 대선이 중요하지 않은 적이 없었지만 이번 대선에 거는 국민들의 기대는 더욱 특별하다. 극심한 사회양극화와 빈부격차를 비롯 교육․의료․주거 등  민생의 고충을 해결할 대안들이 제시되기를 진정으로 바라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가회를 위한 대안, 한반도 평화통일의 새로운 비젼으로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대선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대선을 둘러싼 작금의 상황은 벌써부터 국민들의 기대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어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유권자의 축제이자 민주주의의 꽃인 대통령선거에 국민들을 행복하게 할 정책경쟁은 찾아보기 어렵고, 온갖 부류의 정치세력들이 물 만난 고기들 마냥 집권욕을 불태우며 부패스캔들과 상호비방, 철지난 색깔론으로 국민들의 실망감을 부채질하고 있다.

그러나 눈앞의 정치현실이 암울해도 실망하거나 좌절하는 것은 결코 우리의 몫이 아니다. 우리는 건전한 상식을 가진 국민과 함께 이 땅의 민주주의가 처한 질곡을 극복하고 평화, 평등, 생태, 복지사회를 향해 한발 더 나아가야 한다는 역사적 소명과 희망을 포기할 수 없다. 일자리가 줄어들고 비정규 노동자를 양산하는 신자유주의 경제체제를 극복할 대안을 찾고, 학벌사회에 숨 막혀 자살하는 청소년이 없는 질 높은 공교육이 이루어지는 나라, 자연환경과 생태적 삶을 파괴하는 낡은 성장체제를 극복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사회를 향한 희망을 포기할 수 없다.

하여 대구지역 13개 시민단체는 우리 국민들의 이러한 여망이 이번 대선에 반영되고, 이를 해결한 정책들이 경쟁하는 올바른 대선이 되도록 하기 위해 ‘2007대선대구시민연대’를 오늘 출범한다. 대통령 선거가 집권 욕에 눈먼 정치인들의 이전투구판이 아니라 국민을 행복하게 할 새로운 국정정책들이 제시되고 이러한 정책들이 국민들로부터 엄정한 판단과 평가를 받는 과정으로 정상화시킴으로써 국민이 참여하는 민주주의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첫째, 우리 국민들의 간절한 여망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국정을 성실히 수행할 대통령을 선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후보자의 자질과 정책을 평가하고 이를 유권자들에게 충실히 제공함으로써 정책을 중심으로 후보자를 고를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이다. 각 후보와 정당에 한국 사회의 미래 비전과 핵심정책을 책임 있게 제안하고, 각 정당의 대선 후보가 내놓은 정책과 공약을 엄밀하게 평가할 것이다. 더 나아가 국민 삶의 질 향상에 역행하는 나쁜 공약을 가려내고,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공약에 한해서는 폐기를 촉구하는 운동을 펼칠 것이다.

둘째, 후보자 중심의 대통령 선거가 아닌 유권자가 주인이 되는 선거를 만들어 갈 것이다. 대다수 국민의 여망인 경제민주화, 생태복지사회, 교육개혁, 양성평등, 평화국가를 실현하는 방안에 대해 유권자가 제안하고, 구체화하는 ‘아래로부터의 유권자 운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시민의 삶에서 요청되는 정책을 집약하여 대선과정에서 중요한 사회적 쟁점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셋째, 후보자들의 지역공약에 대해서도 유심히 살펴보고 표를 얻기 위한 장밋빛 공약들을 가려내고 비판할 것이다. 아울러 정치권이 생산하고 공급하는 선거보도, 서울과 수도권 유권자 중심의 선거보도, 정책보다는 지역주의를 조장하는 보도행태에 대해서도 감시할 것이다. 합리적이고 건강한 지역의 목소리, 지역민의 요구와 제안이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끝으로 이번 대선은 정략적 공방, 철지난 색깔론과 지역주의가 판치는 구태가 반복되어서는 안된다. 대구시민 모두가 이번 대선이 자신의 가족과 우리 지역 및 후세들의 미래를 좌우하는 국가대사임을 되새기고 현명하게 판단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민주화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지 않고, 국민이 행복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좋은 지도자와 좋은 정책을 결정하는 국민축제로 만들어야 한다. 이일에 대구시민의 참여와 지지를 기대한다.

 

2007. 11. 9

2007대구대선시민연대

 

발족_기자회견_자료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