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및 캠페인] 22대 총선은 기후총선으로! 대구 기후유권자 선언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역할을 하던 시민이 4월 10일에는 유권자로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한다. 4년마다 치러지는 총선에서 다양한 성향의 유권자가 있었다. 이번 총선에서 이전 총선과 달리 특히 주목되는 성향의 유권자가 있는데 바로 기후유권자다. 기후유권자는 기후위기 관련 정보를 잘 알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기후위기 대응 정치인에게 투표하려는 이들을 말한다. 올해 초 시민단체 ‘기후정치바람’이 발표한 ‘기후위기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3명 중 1명이 기후유권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권자의 3분의 1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정치인에게 투표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이번 총선에서 기후유권자가 새롭게 등장하여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기후위기가 그만큼 심각하기 때문이다. 요즘 장바구니를 들고 시장이나 마트에 가면 얼마 담지 않았는데 10만 원이 훌쩍 넘는다. 여러 품목 중에서도 먹거리의 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특히 특상품 사과는 한 알에 만 원이 넘는다. 한 시간 일해서 사과 한 알 먹는다는 씁쓸한 농담까지 생겼다. 한국의 사과 가격이 95개 주요 생산국 중에서 가장 높다고도 한다. 사과값이 이렇게 폭등한 배경에는 바로 기후변화, 기후위기가 있다. 사과 생산량이 이상 기후로 인해 전년보다 30% 가량 급감하면서 사과 가격이 폭등한 것이다. 

이제 기후변화는 더이상 남의 나라 얘기가 아니다. 해수면 상승으로 물에 잠길 위기에 처한 태평양 섬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당장 우리의 생존을 위태롭게 하는 실존적 위협이다. 민생을 위해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공약 이전에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공약이 필요하다. 치솟는 물가, 집중호우, 폭염 같은 사례에서 보았듯 기후위기야 말로 우리 생활 전반을 좌지우지 하고 인류의 존망을 결정짓는 최일선의 과제이고 민생 문제이기 때문이다.

2022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기후 의제가 중심에 서지 못했다. 모든 대통령 후보가 10대 공약에 기후위기 관련 내용을 넣기는 했지만, 대선 과정에서 기후위기 문제가 주요 쟁점으로 등장하지 못했다. 표에 살고 표에 죽는 정치, 그중에서도 국민의 관심이 뜨거운 대통령 선거에서 기후 의제가 제대로 다루어지지 못한 전례를 이번 총선에서 반복할 수는 없다. 시대의 필요에 호응하는 후보자라면 응당 기후위기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기후위기의 마지노선으로 알려진 지구 평균 기온 1.5도씨 상승까지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5년 남짓밖에 안 된다고 동대구역 기후시계는 가리키고 있다. 이 시기를 이끌어갈 22대 국회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촌각을 다투는 국회여야 한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21대 국회에서 발의한 의안 2만 6,611건 중 기후위기 관련 의안은 571건, 2.1%에 그쳤다. 기후위기가 국회의원들의 관심사가 되지 못한 것이다. 22대 국회는 이런 국회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유권자가 나서야 한다. 우리 모두 기후유권자가 되어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후보자에게 투표할 것을 선언한다. 22대 국회는 기후국회로서 필히 기후위기 대응에 나서라.

22대 총선 후보자는 기후유권자의 목소리를 들어라!

제 정당 및 정치인은 기후위기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라!

국회는 기후불평등과 기후재난을 막을 정책을 마련하라!

2024년 4월 4일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

녹색당 대구시당 / 누가교회 / 달성군 공해대책위원회 / 대구416연대 /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 대구동물권행동 비긴 / 대구여성광장 / 대구여성노동자회 / 대구참여연대 / 대구환경교육센터 / 대구환경운동연합 / 대구YWCA / 더커먼 / 물레책방 /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 생명평화아시아 / 아양로99 / 영남자연생태보존회 / 이다웍스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 / 정의당 대구시당 / 진보당 대구시당 / 책빵고스란히 / 팔거천지킴이 / 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대구교사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