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대구EXCO 관리부실 대구시를 규탄한다.

대구-엑스코-1

대구엑스코의 회계조작, 계약특혜 등의 비리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대구엑스코는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사업의 매출액을 축소하는 등 회계를 조작하고, 연회장 등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특정업체에 특혜를 준 의혹을 받고 있어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한점 의혹없이 사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

더 큰 문제는 대구엑스코의 비리가 이번만이 아니라 연이어 터지고 있고 대구시가 이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구엑스코는 지난 2009년 업무추진비 유용 사건, 2012년 엑스코 확장공사 비리 등으로 크게 문제가 된 바 있는데다 이번 사건까지 재발함으로써 사회적 충격이 크다. 적자를 반복하던 엑스코가 흑자로 돌아섰다고 홍보한 이면에는 이런 비리가 도사리고 있었고, 이런 와중에 임직원들이 성과금 잔치까지 벌였다는 사실에 시민들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는 것이다. 엑스코의 발본적 개혁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대구시가 지난번에도 철저한 혁신을 약속했음에도 이런 비리가 재발하였고, 이번 사건은 대구시가 작년부터 이미 알고 있었음에도 방치했다는 점이다. 이는 대구시 또한 책임의 당사자이며, 감독기관인 대구시의 역할과 시스템도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대구시의 감독부실을 성토하며 아래와 같이 촉구한다.

하나, 권영진시장은 이 사태에 대해 대구 시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 대구시는 자료만 검토할 것이 아니라 즉각 현장감사에 착수하여 문제를 철저히 규명하고 관계자를 처벌해야 한다.

, 대구시는 엑스코만이 아니라 대구시의 책임, 담당 공무원의 책임을 명확히 규명하고 엄중 문책해야 한다.

, 대구시는 엑스코 및 여러 출자ㆍ출연기관에서 발생하는 부정비리를 뿌리뽑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다섯, 이와 관련 우리 시민단체들은 대구시 출자출연기관의 비리근절 방안에 대한 정책토론을 대구시에 요구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런 시민들의 요구에 성실히 답하고 책임있게 조치해야 할 것이다.

2016년 5월 18일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대구경실련/대구참여연대/우리복지시민연합

댓글 달기